소상공인 대출 한도 및 신청 안내

소상공인 대출 한도 및 신청 안내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 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경제 지원을 위해서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는 기간이 정해져 있고, 한도가 낮아 긴급경영자금 정도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서민대출가이드에서는 각 은행에서 취급하는 소상공인 대출 한도 및 신청 안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Ⅰ. 기업은행(IBK) 소상공인특별지원대출

1. 대출한도

IBK 중소기업은행에서는 국가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의 사업을 돕기위해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기업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인만큼 특별한 한도는 정해져 있지 않고, 소상공인의 업종, 상환능력, 자금용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신용보증서 담보 대출로 진행하는 경우 보증서 금액이 대출이 됩니다.

2. 대출대상

대출대상은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중소기업을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부동산 임대업 등이 주 업종인 경우에는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3. 대출금리 및 상환방식

대출금리는 약 5% ~ 6%에서 결정이됩니다. 금리는 기업은행 거래 실적, 거래 관계, 신용등급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대출상환은 일시상환방식과 분할상환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약 5% 후반대에서 결정되며, 고정금리, 변동금리, 혼합 등 선택이 가능합니다.

▶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곳(2020년 최신정보)

기업은행(IBK) 소상공인특별지원대출 바로가기

Ⅱ. 신한은행 2차 금융지원대출(수탁보증)

1. 대출한도

신한은행에서 판매 중인 2차 금융지원대출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최대 1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신용보증기금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2. 대출대상

신한은행 금융지원대출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는 모두 대상이 됩니다. 다만, 소기업이 아닌 경우, 6개월 미만의 사업자,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자, 대출 연체자 등은 대출이 제한됩니다.

3. 대출금리 및 상환방식

신한은행은 대출금리가 최저 3.2% 수준입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며, 2년거치 3년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이 이루어집니다. 지원 성격의 대출인만큼 중도상환수수료는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Ⅲ. 신협 소상공인지원대출(정책자금)

1. 대출한도

신협에서 판매 중인 소상공인지원자금은 정부에서 소상공인의 경영개선을 위해 대출해 주는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7천만원까지 가능하며, 장애인기업 및 나들가게 등 소상공인은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2. 대출대상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등은 상시종업원 10인 미만인 경우에만 해당되며, 서비스업은 경우는 5인 미만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또한, 정책자금대출로 중소기업청장이 정한 교육 이수 또는 자영업 컨설팅을 받은 후  6개월인 경과한 소상공인만 해당됩니다.

3. 대출금리 및 상환방식

대출금리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게시하는 이율이 적용됩니다. 다만 재해 소상공인 및 창업 7년 미만의 장애인기업은 연 3%의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거치2년 포함)이며, 장애인기업 및 나들가게는 최대 7년이 적용됩니다.

그 외 대출상품

서민대출가이드에서는 소상공인이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대출상품을 중심으로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100만원 내외의 소액대출의 경우는 소상공인 대출이 아닌 소액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만약 소상공인 대출을 받았음에도 경영자금이 부족한 경우 서민금융제도인 햇살론, 사잇돌2 대출 등을 통해 한도조회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